운영진 인사말

주경철 교수님 사진

주경철 906 하우스 마스터 교수

LnL 가족 여러분, 큰 꿈을 품기 바랍니다. 세상은 눈부시게 바뀌고, 장차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들은 산적해 있습니다. 우리 사회, 그리고 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세대가 안고 있는 빈곤과 불평등, 갈등과 분쟁 등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그것이 서울대학교 학생이 품어야 할 희망이자 책무이며, 존재이유이고 특권입니다. 그와 같은 선한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홀로 이기적으로 잘 사는 것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 모두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덕성과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곳에서 조화롭고 행복한 삶을 영유하고 또 서로 협력하면서 학업 능력과 실천 의지를 일구어 나가기 바랍니다. LnL은 여러분들이 그와 같은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최대한 도울 것이며, 여러분들의 멋진 꿈이 이루어지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여명석 교수님

여명석 총괄단장

이경우 교수님 사진

이경우 919 하우스 마스터 교수

LnL 가족이 된 여러분, 환영하며 발전을 위해서 같이 노력합시다. 오랜 노력의 결실로 우리 대학에 들어온 것을 축하하며, LnL 과 함께 하게된 것을 환영합니다. 서울대학교 입학은 여러분들에게 성공의 기쁨을 주었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부푼 꿈을 키울 수 있게 하지만, 우리 사회의 미래에 대한 책임도 같이 따라오는 일입니다. 전쟁의 폐허에서 시작해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열심히 노력해온 세대들 덕분에 지금 우리는 과거 어느 때 보다도 향상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몇 십년 후에도 이러한 삶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마주칠, 수 많은 난제들을 해결해가는 현 세대의 노력이 필요하고, 여러분들에게는 큰 역할을 해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쌓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나감으로써 난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지혜를 키워야하고, 외부와 공감하고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덕성과 어렵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의지 그리고 생각에 머물지 않고 실천하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LnL의 다양한 교과, 비교과 활동 그리고 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러한 소양들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날 수 있을 것이며, 그 기회들을 잘 활용해서 여러분들이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로 성장해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이러한 여정에 모든 LnL의 구성원들이 함께 하겠습니다.
최정권 교수님 사진

최정권 운영단장

LnL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LnL 운영단장을 맡고 있는 최정권입니다. 우선 대학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제 대학생이 되어 새로운 환경에서 설레는 마음도 있을 것이고 걱정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우리 LnL 안에서 삶과 배움(Living and Learning)을 함께 하는 공동체로 앞으로 일 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전공과 생각이 각기 다른 교우들과 열띤 토론을 할 수도 있고, 내가 수강할 수업을 직접 계획하고 개설하는 등 고등학교 때는 하지 못했던 새로운 활동을 할 기회가 많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에게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성인으로서 지켜야 할 책임과 규율의 중요성을 중요히 여기면서 동시에 그 안에서 누릴 수 있는 자유를 만끽하며 LnL에서 소중한 경험과 추억을 많이 쌓아 가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LnL에 들어오신 걸 환영합니다.  “Be ambitious. Be ambitious not for money, not for selfish aggrandizement, not for the evanescent thing which men call fame. Be ambitious for the attainment of all that a man can be.” - William S. Clark -
김경미 교수님 사진

김경미 919 전담교수

맘껏 도전하며 실패가 가능한 공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서로 돕고 용서하며 서로의 성장을 돕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김은혜 교수님 사진

김은혜 919 전담교수

주위를 돌아보고 타인에게 공감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가진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nL에서 함께 노력해 보아요! (ᐢ⑅•ᴗ•⑅ᐢ)
최지송 교수님 사진

최지송 906 전담교수

LnL에서의 시간은 단순한 공부를 넘어, 동료와 함께 성장하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서로에게서 배우고 도전하며, 이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깊은 유대감 속에서 함께 단단해지길 바랍니다.
이진주 교수님 사진

이진주 906 전담교수

우리는 사람과 부대끼며 타인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며 온전한 나로서 서갈 수 있습니다. LnL에서 가장 나다운 감각을 깨우며 마음과 마음이 소통하는 행복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