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진 인사말

주경철 교수님 사진

주경철 906 하우스 마스터 교수

LnL 가족 여러분, 큰 꿈을 품기 바랍니다. 세상은 눈부시게 바뀌고, 장차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들은 산적해 있습니다. 우리 사회, 그리고 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세대가 안고 있는 빈곤과 불평등, 갈등과 분쟁 등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그것이 서울대학교 학생이 품어야 할 희망이자 책무이며, 존재 이유이고 특권입니다. 그와 같은 선한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홀로 이기적으로 잘 사는 것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 모두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덕성과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곳에서 조화롭고 행복한 삶을 영유하고 또 서로 협력하면서 학업 능력과 실천 의지를 일구어 나가기 바랍니다. LnL은 여러분들이 그와 같은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최대한 도울 것이며, 여러분들의 멋진 꿈이 이루어지도록 응원하겠습니다.
profile

서은영 관장

서울대학교의 첫 생활형 교육 모델인 LnL이 2년간의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 관악학생생활관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총장님을 비롯한 여러 교수님과 교직원들의 관심과 지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관장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이 뜻깊은 시점에 LnL의 새로운 가족이 된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LnL의 기반은 많은 분들의 헌신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이 공간 에서 배우고 활동하며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해 가길 바랍니다. 생활관 교직원 모두가 여러분의 여정을 든든히 지원하겠습니다.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단 한 가지입니다. 서로를 소중히 여기고 예를 다하며, 어려운 관계조차 배움의 기회로 삼아 인성을 넓혀 가시기 바랍니다. 함께 LnL 생활관을 쉼과 배움, 성장의 공간으로 만들어 갑시다.
이경우 교수님 사진

이경우 919 하우스 마스터 교수

LnL 가족이 된 여러분, 환영하며 발전을 위해서 같이 노력합시다. 오랜 노력의 결실로 우리 대학에 들어온 것을 축하하며, LnL 과 함께 하게된 것을 환영합니다. 서울대학교 입학은 여러분들에게 성공의 기쁨을 주었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부푼 꿈을 키울 수 있게 하지만, 우리 사회의 미래에 대한 책임도 같이 따라오는 일입니다. 전쟁의 폐허에서 시작해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열심히 노력해온 세대들 덕분에 지금 우리는 과거 어느 때 보다도 향상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몇 십년 후에도 이러한 삶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마주칠, 수 많은 난제들을 해결해가는 현 세대의 노력이 필요하고, 여러분들에게는 큰 역할을 해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쌓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나감으로써 난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지혜를 키워야하고, 외부와 공감하고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덕성과 어렵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의지 그리고 생각에 머물지 않고 실천하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여러분들은 LnL의 다양한 교과, 비교과 활동 그리고 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러한 소양들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날 수 있을 것이며, 그 기회들을 잘 활용해서 여러분들이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로 성장해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이러한 여정에 모든 LnL의 구성원들이 함께 하겠습니다.
profile

류일 LnL 운영부관장

신입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LnL 운영 부관장을 맡고 있는 류일입니다. 서울대학교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드립니다. 서울대학교에서는 2023년도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 제도를 도입하여 LnL(Living and Learning)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관악사가 단순히 생활 공간이 아니라, 학습과 공동체 활동이 함께 어우러지는 새로운 교육 모델로 활용됨을 뜻합니다. 학생 여러분은 이곳에서 전공과 배경이 다른 학우들과 교류하며 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가치와 경험을 나누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나의 강좌나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기보다 서로에게 다가가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열린 마음으로 교류할 때 비로소 이 제도의 진정한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쌓은 경험과 관계는 앞으로의 대학 생활, 더 나아가 인생에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저도 운 좋게 학부와 대학원 생활의 대부분을 관악사에서 보냈고, 좋은 추억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 여러분도 이곳 LnL에서 더 좋은 추억을 많이 쌓을 수 있기를 소망하고, 또한 LnL 프로그램을 통해 많이 배우고 성장하길 기원드립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여정이 풍요롭고 뜻깊기를 바랍니다.
김경미 교수님 사진

김경미 919 전담교수

맘껏 도전하며 실패가 가능한 공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서로 돕고 용서하며 서로의 성장을 돕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profile

김은혜 919 전담교수

주위를 돌아보고 타인에게 공감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가진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nL에서 함께 노력해 보아요 🙂 !
최지송 교수님 사진

최지송 906 전담교수

LnL에서의 시간은 단순한 공부를 넘어, 동료와 함께 성장하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서로에게서 배우고 도전하며, 이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깊은 유대감 속에서 함께 단단해지길 바랍니다.
이진주 교수님 사진

이진주 906 전담교수

우리는 사람과 부대끼며 타인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며 온전한 나로서 서갈 수 있습니다. LnL에서 가장 나다운 감각을 깨우며 마음과 마음이 소통하는 행복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정지인 OpenLnL 전담교수

환영합니다. 앞으로의 시간 속에서 우리는 서로에게 힘이 되고,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성장해 나가길 바랍니다.